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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40회 제1차 산업건설위원회(2025.08.11 월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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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양시의회 GWANGYANG CITY COUNCI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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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40회 광양시의회 임시회

산업건설위원회 회의록
제1호

광양시의회사무국


일시:2025년 8월 11일 14시 00분

장소:산건위회의실


의사일정(제1차 회의)

1. 2025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


부의된 안건

1. 2025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

- 투자경제과

- 기획예산실

- 안전과, 건설과, 도로과, 건축과

- 녹지과

- 산림소득과

- 하수도과


(14:00 개회)

○ 위원장 김정임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340회 광양시의회 임시회 산업건설위원회 제1차 회의 개회를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오늘 우리 위원회에서는 의사일정에 따라 2025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을 심사하겠습니다.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기획예산실장의 총괄설명은 총무위원회와 교차하여 미래산업국 심사 후에 듣기로 하고 직제 순서에 따라 해당 부서의 예산안에 대해서 부서장으로부터 제안설명을 들은 후 질의답변 하는 방법으로 예산안 심사를 이어 가겠습니다. 그리고 전문위원 검토보고는 서면으로 갈음하겠습니다. 추가경정예산안 심사자료는 전자회의 시스템에 게시된 보고서를 참고하여주시기 바랍니다. 상정안은 부서별 심사를 모두 마친 후에 계수조정을 거쳐 의결함으로써 추가경정예산안 심사를 마무리하고자 합니다.


1. 2025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

- 투자경제과

○ 위원장 김정임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2025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을 상정합니다.

(의사봉 3타)

의사일정에 따라 먼저 미래산업국 소관 1개 부서의 예산안을 심사하도록 하겠습니다. 투자경제과장님 발언대로 나오셔서 소관 예산안에 대하여 설명해주시기 바랍니다.

○ 투자경제과장 정해종 입니다.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에 관해서 제안설명 드리겠습니다. 271쪽 세입예산입니다. 세입 총예산은 기정액 대비 448억 8,861만 3천 원이 증액된 543억 2,513만 9천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그 중의 국고보조금은 기정액 대비 426억 2,771만 5천 원이 증액된 467억 1,743만 6천 원을 계상하겠습니다. 시도보조금은 기정액 대비 22억 6,089만 8천 원이 증액된 58억 3,82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국비 및 시도보조금 주요 증액 원인은 광양사랑상품권 할인판매와 민생회복 소비쿠폰 지원사업 때문입니다.

272쪽 세출예산입니다. 세출 총예산액은 지정예산 대비 490억 9,798만 6천 원이 증액된 766억 7,335만 4천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중간 부분 착한가격업소 67개소 중 올 1월 영세음식점업 공공요금 지원사업비를 지원받은 20개소를 제외한 47개 업소에 25만 원씩 공공요금을 지원하기 위해서 1,175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바로 아래 광양사랑상품권 할인판매 지원금이 국비가 추가 지원됨에 따라 7억 5천만 원을 감액하였습니다.

273쪽 제일 윗부분 광양사랑상품권 204억 원 추가 발행에 따른 모바일 플랫폼 운영 수수료를 2억 3천만 원 증액하였습니다. 그 아래 광양사랑상품권 할인판매 지원에 국비가 정부 1차 추경 때 381억 원 발행해 10% 할인해 국비 2%를 정부 2차 추경 때는 204억 원 발행해 13% 할인해 국비 8%를 지원받아 국비 23억 9,500만 원에 시비 40억 7,200만 원을 대행하여 총 64억 6,70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그 아래 민생회복 소비쿠폰 지원사업 1차 지급 기간제 22명 인건비로 6,160만 원을 그 아래 1차 지급 사무관리비로 7,228만 원을 2차 지급 사무관리비로 4,796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274쪽 민생회복 소비쿠폰 지원사업비 1차 지원금으로 295억 1,790만 원을 2차 지원금으로 154억 4,772만 1천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이상으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 위원장 김정임 투자경제과장님 자리 앉아주시기를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해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서영배 위원님 질의해주시기 바랍니다.

서영배(옥곡) 위원 입니다. 착한가격 공공요금 있죠? 이번에는 전기료지원사업입니다. 그런데 우리가 본예산 때 70개소인가? 7,700만 원인가 예산이 아마 본예산에 잡혀있는 걸로 알고 있는데요. 그렇죠?

○ 투자경제과장 정해종 그렇습니다.

서영배(옥곡) 위원 그러면 그 예산이 822만 5천 원이 감액됐잖아요? 거기 사업하고 남은 건가요?

○ 투자경제과장 정해종 아니 이번에 도비가 30%, 시비가 70% 해서 도지원 사업으로 전기요금 공공사업이 이번에 내려왔습니다. 그래서 본예산에 그건 국·도비 지원사업으로 해서 편성해놨는데 그 국·도비 지원사업에서 시비가 800만 원 정도 여유분이 있어서 시비는 거기서 감액하고 도비를 추가 편성한 겁니다.

서영배(옥곡) 위원 그때 제가 70개소...

○ 투자경제과장 정해종 67개소.

서영배(옥곡) 위원 저희들이 그때 알기로는 70개소 해서 110만 원씩 지원이 되는 걸로 알고 있었는데 거기서 825만 원이 감액됐길래 여쭤본 거예요.

○ 투자경제과장 정해종 그것은 이제 밑에 시비 대행 비용을 거기서 대체를 했습니다.

서영배(옥곡) 위원 잘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 위원장 김정임 안영헌 위원님 질의해주시기 바랍니다.

안영헌 위원 이번 관련해가지고 국비나 예산 지원받은 우리 민생쿠폰 말입니다. 이번에 감액된 부분이 광양사랑상품권 할인판매 지원이 7억 5천만 원이 감액된 이유가 뭡니까?

○ 투자경제과장 정해종 원래 여기가 18억 원이 편성되어 있었는데요. 시비 자체적으로 185억 원을 발행해서 18억 원을 예산편성 했습니다. 그런데 국비가 추가로 내려왔기 때문에 여기서 7억 5천만 원을 국비 대행 비용으로 썼습니다.

안영헌 위원 그러니까 이 부분이 삭감된 게 아니라 국비 대행으로 썼다는 말씀이죠?

○ 투자경제과장 정해종 그렇습니다. 그쪽으로 넘어갔습니다.

안영헌 위원 그러면 여기에서 이거하고 상관없이 한 가지 여쭙고 싶은 것은 여러 가지 이번에 상품권 관련해서 시민들이나 국민이 참 좋아하셨는데 우리 시장 가보면 상품권 관련해서 이야기가 많은데 추가로 지원될 상황이 발생했었을 때 그 부분에 좀 참고해주시는 것은 어떻습니까?

○ 투자경제과장 정해종 지로 발행을 말씀하시는 것 같은데 어제도 도에서 공문이 내려왔는데 지로는 지향해줬으면 하는 공문이 내려왔습니다. 지로로 인해서 이게 좀 타 시군에서 문제가 생긴 것 같고요. 그다음에 소비쿠폰 취지가 11월 말까지 소비하는 게 목적인데 지로 같은 경우는 그게 좀 조정이 힘든 것 같습니다. 그렇다 보니까 장기간 사용하게 되면 본래 이 소비쿠폰 취지하고 조금 안 맞는 부분이 있다 해서 될 수 있으면 선불카드로 다 하라는 그런 부분이 있었습니다.

안영헌 위원 무슨 말씀인지는 알겠습니다. 그런데 바라는 부분이 어쨌든 저희들 시의원들 입장에서는 시민들이 바라는 부분이 그 부분인데 물론 이 앞번에도 이 부분에 대해서 서로 의견 나눴지만 그렇더라도 바라는 분이 워낙 많다 보니까 앞으로도 이 부분에 대해서는 기간 조정이나 금액 부분은 어떻습니까? 카드하고 지로하고 해서 발행했었을 때 똑같은 금액이라 그러면 금액 부분은 어떻습니까?

○ 투자경제과장 정해종 지로 부분이 저희가 다시 발행하게 된다면 조폐공사 발행비용도 있을 거고 농협에서 관리하는 비용 그다음에 그게 남았을 때 폐기 비용이 좀 있습니다. 그러기 때문에 모바일로 한 것보다는 비용이 조금 더 들긴 드는데 지로 같은 경우에는 부정 유통이나 이런 부분에 있어서 지로가 그런 부분이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그런 부분에서 그래서 저희들이 원래부터 지로는 발행 안 한 사항입니다. 근데 또 지로로 간다면 어떻게 보면 주민들한테는 바라는 바겠지만 전체적인 걸로 봐서는 행정이 뒤로 약간 후퇴한다는 그런 이미지도 있기 때문에 그 부분은 장기적으로 한 번 더 검토해야 될 사안인 것 같습니다.

안영헌 위원 어찌 됐든 검토를 해주십시오. 5일 시장이나 일반 서민들 관련해서 지로 관련해서 많은 항의가 있었다는 부분 염두에 두시고 지금 부분은 바로 시간도 얼마 없는데 “이렇습니다, 저렇습니다.” 논의는 그렇더라도 다음번에 이 부분을 참고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 투자경제과장 정해종 알겠습니다.

안영헌 위원 이상입니다.

○ 위원장 김정임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해주시기 바랍니다. 안 계십니까? 과장님 제가 한 가지 질문을 드릴게요. 요새 소상공인들을 상대로 부담경감크레딧 정부에서 실시하고 있잖아요? 50만 원 정도 신청하면 주게 되어 있습니다. 거기에도 보면 사용 한도가 전기료랄지 수도료, 가스료가 이게 지금 전부 다 포함이 되거든요? 그래서 이게 이중적으로 이렇게 한 부분이 있습니까? 정부에서 지원도 되고 또 지자체에서도 이것을 도비가 책정되어서 한 겁니까? 어떤 겁니까?

○ 투자경제과장 정해종 일단 이것은 도비가 30% 지원이 확정되어서 내려왔으니까 저희들도 이번 시비를 대행했고요. 그다음에 지금 방금 말씀하신 그 부분은...

○ 위원장 김정임 크레딧, 부담경감크레딧 소상공인 상대로 해서 지급된 건데

○ 투자경제과장 정해종 그건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 추진하는 사업으로 매출 금액이 있을 겁니다. 그 이하로 하는 것이고요. 약간의 중복성도 있을 수 있습니다만 전기요금이 1년에 저희가 25만 원을 지원해주는데 거기서 50만 원 하더라도 1년 요금에 비해서는 전기요금이 좀 부족하지 않나 싶습니다. 약간 중복성이 있는 걸로 보입니다.

○ 위원장 김정임 그래요. 이게 중복성이 있다고 보이거든요. 그렇다면 정부에서 시행하는 사업하고 조금 더 이렇게 같은 경우가 아닌 다른 방향으로 소상공인들을 지급할 수 있는 그런 방안이 좀 대책이 있었으면 개인적인 아쉬움이 있다고 보고요. 이게 지금 현금으로 지급이 됩니까?

○ 투자경제과장 정해종 현금으로 납부한 영수증을 저희한테

○ 위원장 김정임 페이백 형태로 업소가 납부 확인증만 제출하면 25만 원을 지출해놓은 걸로 되어 있는데요. 그래서 제가 조금 전에 말씀드렸다시피 이런 부분을 정부하고 시책하고 우리 지자체가 좀 소통하는, 소통을 할 수 있는 기회가 되어서 시민들한테 지급이 되었으면 싶다는 생각이 들고요. 이중적으로 이런 것보다 좀 다른 방향으로 해서 지급이 됐으면 하는 그런 생각이 듭니다.

○ 투자경제과장 정해종 알겠습니다. 그런 부분 도에도 한 번 이야기하도록 하겠습니다.

○ 위원장 김정임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를 마치겠습니다.

(의사봉 3타)

투자경제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미래산업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위원님들의 원활한 회의 진행을 위해서 정회하고자 합니다. 다음 회의는 14시 25분에 속개키로 하고 정회를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14:15 정회)


(14:20 속개)

- 기획예산실

○ 위원장 김정임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의사봉 3타)

다음은 기획예산실장으로부터 2025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총괄 제안설명을 듣겠습니다. 기획예산실장님 나오셔서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해 제안설명 해주시기를 바랍니다.

○ 기획예산실장 정용균 안녕하십니까? 기획예산실장 정용균입니다. 2025년도 제3회 추경예산에 대해서 제안설명 드리겠습니다. 제340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 시장님의 개괄적인 제안설명에 이어 제가 총괄 제안설명을 드리고 더 자세한 내용은 해당 부서장으로 하여금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예산 요약서 1쪽입니다. 우리 시 2025년도 제3회 추경예산안 규모는 1조2,458억 3,300만 원으로 금년도 제2회 추경예산 대비 533억 3,700만 원이 증가하였습니다. 회계별로는 일반회계가 1조 655억 8,900만 원으로 527억 6천만 원이 증가하였으며 특별회계는 1,802억 4,400만 원으로 5억 7,700만 원 증가하였습니다. 회계별 예산 규모는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장을 넘겨 2쪽 일반회계 세입 증감 내역입니다. 지방세는 1,838억 3천만 원으로 46억 8천만 원 증가하였습니다. 지방교부세가 2,987억 2,500만 원으로 1억 3,300만 원이 증가하였습니다. 조정교부금이 298억 4천만 원으로 19억 7천만 원 증가하였습니다. 보조금은 4,059억 4,700만 원으로 459억 7,700만 원이 증가하였습니다. 보조금 중 국비는 3,080억 5천만 원으로 431억 3,200만 원 증가하였고 도비는 978억 9,600만 원으로 28억 4,500만 원 증가하였습니다.

장을 넘겨 3쪽 일반회계 세출 기능별 투자현황입니다. 문화 및 관광 분야는 571억 7,400만 원으로 20억 6천만 원 증가하였습니다. 환경 분야는 802억 7,800만 원으로 5억 4천만 원 증가하였습니다. 하단부 산업중소기업 및 에너지 분야가 922억 9,100만 원으로 490억 9,800만 원 증가하였습니다. 국토 및 지역개발 분야는 546억 1,500만 원으로 3억 6천만 원 증가하였습니다.

장을 넘겨 4쪽 일반회계 세출 성질별 증감 내역입니다. 먼저 인건비는 1,182억 400만 원으로 3억 4,200만 원이 증가하였습니다. 물건비는 679억 3,900만 원으로 42억 1,700만 원 증가하였습니다. 경상이전은 5,219억 1천 400만 원으로 452억 7,600만 원이 증가하였습니다. 자본지출은 3,007억 2천만 원으로 29억2,500만 원 증가하였습니다.

장을 넘겨서 5쪽 특별회계 세입 세출 증감 내역입니다. 지방 공기업 하수도가 491억 1,300만 원으로 5억 7,700만 원이 증가하였습니다. 첨부된 주요 사업 조서는 참고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 위원장 김정임 기획예산실장님 자리 앉아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해주시기 바랍니다. 이돈견 위원님 질의해주시기 바랍니다.

이돈견 위원 지방소득세가 46억 8천이 증가했는데요. 구체적인 내용이 어떻습니까?

○ 기획예산실장 정용균 여기는 우리 법인세 분, 지방소득세 분이 늘어났습니다. 지금 46억 8천만 원 정도 된 것 같습니다.

이돈견 위원 늘어난 법인세 내용이 특별한 이유가 있었습니까?

○ 기획예산실장 정용균 우리가 해마다 보수적으로 본예산 때 책정하는데 사실 이제 기업구조 경영구조가 조금 개선이 되면 늘어나는 측면이 있습니다.

이돈견 위원 그러니까 6월 종합소득세 정산한 이후에 나온 거여서 그런 거죠?

○ 기획예산실장 정용균 예.

이돈견 위원 알겠습니다.

○ 위원장 김정임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를 마치겠습니다.

(의사봉 3타)

기획예산실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부시장님 수고하셨습니다.


- 안전과, 건설과, 도로과, 건축과

○ 위원장 김정임 다음은 안전도시국 소관 4개 부서의 예산을 심사하도록 하겠습니다. 안전과장님 발언대로 나오셔서 소관 예산안에 대하여 설명해주시기 바랍니다.

○ 안전과장 송명종 입니다. 안전과 2025년 3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277쪽 세입예산입니다. 전체 세입예산은 기정예산 대비 6,360만 원이 증액된 166억 8,570만 7천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세입예산은 2025년 폭염대책 지원사업 성립전 예산으로 특별교부세 5,360만 원과 도비 보조금 1천만 원이 되겠습니다.

다음 278쪽 세출예산입니다. 전체세출예산은 기정예산 대비 6,360만 원이 증액된 292억 9,870만 8천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내역으로는 2025년 폭염 대책 지원사업 성립전 예산으로 폭염 대책 예방 물품 넥밴드, 선풍기 구입 지원비 1,880만 원과 스마트 그늘막 설치비 3,480만 원, 무더위 쉼터 냉방비 지원비 1천만 원입니다. 이상으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 위원장 김정임 안전과장님 자리 앉아주시기를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해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서영배 위원님 질의해주시기 바랍니다.

서영배(옥곡) 위원 입니다. 추경예산안에 관계없는 내용이고요. 재난 수해 지역으로 인해서 고생하셨다는 말씀드리고요. 혹시 재난 선포, 다압면이 재난 선포 지역으로 지정이 되지 않았습니까?

○ 안전과장 송명종 네.

서영배(옥곡) 위원 혹시 지금 정부에서 세부적인 계획이나 일정 혹시 알려주실 수 있나요?

○ 안전과장 송명종 구체적인 일정은 아직 안 나와 있고요. 복구액 산정이라든가 그런 부분까지는 되어 있습니다. 피해액하고 복구비 산정이...

서영배(옥곡) 위원 우리 지역구 다압면에서 각 개인의 우리 위원님들한테도 가겠습니다마는 이런 일정들을 여쭤봅니다. “저희들도 아직 구체적으로 전달받은 게 없습니다.”라고 설명드리는데 혹시 그런 것이 있으면 저희들이 면에 먼저 알려드리겠다. 이렇게 말씀을 드렸어요.

○ 안전과장 송명종 하여간 저희들 나오는 대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서영배(옥곡) 위원 그렇게 좀 해주시기를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 위원장 김정임 정구호 위원님 질의해주시기 바랍니다.

정구호 위원 입니다. 폭염 대책으로 요즘 스마트 그늘막을 많이 설치하고 있습니다. 요구하는 읍면동도 많이 있죠?

○ 안전과장 송명종 그렇습니다.

정구호 위원 그 수요를 지금 공급이 못 따라가는 것 같은데 이럴 때 예산 좀 많이 신청해서 그늘막 좀 많이 설치해주시지, 어떻게 대책을 세우고 있습니까?

○ 안전과장 송명종 저희들 기존의 19개소를 9개소 설치하고 또 8월 저희들 성립전 예산으로 5개소, 그다음에 특교세가 또 내려왔습니다. 다시 또 5개소 정도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올해 그래서 총 19개소 정도

정구호 위원 골약동 지역은 지금 설치가 하나도 안 되어 있죠?

○ 안전과장 송명종 예, 이번에

정구호 위원 지금 제가 알기로는 이쪽에 초등학교 앞에 사거리, 삼거리 거기만 설치되어 있고 저쪽 골약초등학교라든지 그런 쪽에 보면 사람들이 많이 다니는 곳에 설치된 게 하나도 없습니다. 그건 어떻게 추진하고 있는지요?

○ 안전과장 송명종 이번에 3차 8월 의회 보고 때 했었던 5개소 전체를 골약동으로 하기로 했고

정구호 위원 골약동으로 하기로 했습니까?

○ 안전과장 송명종 예, 하기로 했고 이번에도 추가로 1개소 정도 더 할 계획입니다. 추가로 5천만 원이 내려왔기 때문에

정구호 위원 앞으로도 기후변화에 따른 수요공급 급증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내년에도 마찬가지고 자꾸 기온이 상승하지, 떨어지진 않고 있거든요? 이런 걸 대비해서 우리 시내나 사람들이 많이 밀집한 곳에 이동이 있는 곳에는 필요한 곳들이 있습니다. 중간중간 설치해서 쉬어가도록 만들 필요가 있겠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너무 뜨거우니까 이건 내년 예산반영에도 신경 써서 좀 반영해주십사 하는 그런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 안전과장 송명종 그렇게 하겠습니다.

정구호 위원 이상입니다.

○ 위원장 김정임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그러면 제가 좀 한 말씀 드리겠습니다. 이번에 저희 지역 폭우로 인해서 우리 안전과에서 피해복구 작업을 하시느라고 고생 많으셨습니다. 그리고 이번에 또 다압 지역에 재난지역으로 선포가 지정되어 있죠? 복구 작업에서 차질없이 잘 복구할 수 있도록 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 안전과장 송명종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위원장 김정임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를 마치겠습니다.

(의사봉 3타)

안전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건설과 소관 예산안을 심사하도록 하겠습니다. 건설과장님 나오셔서 소관 예산안에 대하여 설명해주시기 바랍니다.

○ 건설과장 정양순 입니다. 건설과 소관 제3회 추경예산안에 대하여 제안설명 드리겠습니다.

281쪽 일반회계 세입예산입니다. 기정액 예산 대비 8천만 원 증가한 114억 6,384만 5천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주요 증감 내역입니다. 특별조정교부금으로 진월면 배수로 정비공사에 2천만 원, 시도비 보조금으로 지방하천 퇴적토 준설 및 잡목제거사업으로 6천만 원을 반영하였습니다.

다음은 282쪽 세출예산입니다. 기정액 예산 대비 1억 8천만 원이 증가한 273억 5,691만 5천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주요 내용입니다. 소규모 농업 기반시설 정비사업으로 농로 및 용배수로 정비를 통한 영농 환경개선을 위하여 1억 원과 진월면 산 2-1번지 농로 사면 옆 배수로가 없어 우수로 유입에 따른 토사 유출 및 사면 쇄골이 반복적으로 발생함에 따라 배수로 정비공사에 2천만 원의 사업비를 증액하였고 옥룡면 옥곡 일대 지방하천 퇴적토 준설 및 잡목제거를 통해 홍수 범람 등 침수피해를 예방하기 위하여 6천만 원을 증액하였습니다. 이상으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 위원장 김정임 건설과장님 자리 앉아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해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를 마치겠습니다.

(의사봉 3타)

건설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도로과 소관 예산안을 심사하도록 하겠습니다. 도로과장님 나오셔서 소관 예산안에 대하여 설명해주시기 바랍니다.

○ 도로과장 김낙균 입니다. 도로과 소관 2025년 제3회 추경예산안에 대하여 제안설명 드리겠습니다.

287쪽입니다. 도로과 세입예산은 제2회 추경보다 5천만 원이 증가한 241억 1,495만 5천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주요 세입 내용은 2025년 우기 대비 빗물받이 정비 특별교부세 5천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세출예산입니다. 288쪽입니다.

도로과 세출예산은 2회 추경보다 5천만 원이 증가한 388억 1,881만 2천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주요 세출 예산내용입니다. 우수받이 및 관로 준설 사업에 특교세 5천만 원이 증가한 1억 1천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이상으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 위원장 김정임 도로과장님 자리 앉아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해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안영헌 위원님 질의해주시기 바랍니다.

안영헌 위원 빗물받이 정비 관련해서 여쭙겠습니다. 기존에 저희들 잡힌 게 120억 정도, 이게 1년 예산이죠?

○ 도로과장 김낙균 그렇습니다.

안영헌 위원 이번에 하는 것은 5천만 원 정도는 긴급을 요하는 부분을 위해서 잡은 거고요?

○ 도로과장 김낙균 특교세가 5천만 원이 따로 내려왔습니다.

안영헌 위원 이 부분이 여쭙고 싶은 것은 항상 이제 사람이 많이 보이는 데는 그래도 그나마 잘됩니다. 그런데 안 보이는데 항상 풀이 나거나 민원 발생 요인이 발생해서 저도 몇 건의 민원을 받기는 받았는데 이게 체계적으로 예를 들어서 숫자가 지금 여기 보면 그렇게 많지 않거든요? 전체로 해도 570개소인데 570개소를 이렇게 체크해 가면서 하시고 계십니까?

○ 도로과장 김낙균 실질적으로 빗물받이가 우리 광양 관내에 2만 2천 개 정도 됩니다.

안영헌 위원 지금 여기 570개는 뭡니까?

○ 도로과장 김낙균 이건 이제 사업예산에 맞춰서

안영헌 위원 이번에 하는 거고요?

○ 도로과장 김낙균 예, 이걸 맞추다 보니까 개소 수를 그렇게 넣어 놓은 것 같습니다.

안영헌 위원 몇 개라고요?

○ 도로과장 김낙균 2만 2천 개.

안영헌 위원 2만 2천 개요? 이 부분은 그렇더라도 어찌 됐든 체계적으로 해야 할 것 아닙니까? 1년이면 몇 월은 비 오기 전에 몇 월이면 정비해놔야지만 어찌 됐든 정상적인 물흐름이 되니까 지금 그렇게 하고 계시는 거죠?

○ 도로과장 김낙균 그렇습니다.

안영헌 위원 이상입니다.

○ 위원장 김정임 질의하실 위원님, 서영배 위원님 질의해주시기 바랍니다.

서영배(옥곡) 위원 입니다. 지금 이 사업이 동 단위만 사업이 책정됐지 않습니까?

○ 도로과장 김낙균 예.

서영배(옥곡) 위원 그렇죠? 어떻게 해서 동 단위만 선정이 됐나요?

○ 도로과장 김낙균 실제적으로 도로 빗물받이가 동 지역에 주로 많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면 지역에는 실제적으로 보면 도로 노견으로 물이 흘러가게끔

서영배(옥곡) 위원 지금 제가 하나 알려드리는 겁니다. 광명에서 망덕 간 도로 보면 비가 좀 오면 배수가 안 돼요. 한번 보셨는지 모르겠지만 진월에서 태인도 다리 밑에 보면 비가 많이 올 때는 거기가 범람합니다. 저도 실제 느꼈고요. 차량도 위험하고 왜 배수가 안 되는지 이런 정비를 좀 요하는 걸 제가 말씀드립니다.

○ 위원장 김정임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해주시기 바랍니다. 과장님 제가 좀 한 말씀 여쭐게요. 이게 지금 빗물받이 정비사업을 어떤 형태로 이걸 하고 있습니까?

○ 도로과장 김낙균 실질적으로 빗물받이가 안을 보면 토사 흙이라든지 모래 같은 게 빗물받이 안에 퇴적이 되어서 물이 안 빠지는 그런 사례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그런 부분들을 준설하고 있습니다. 낙엽이나 이런 부분

○ 위원장 김정임 낙엽이나 모래나 그런 것을 제거하는 작업을 하신다고요?

○ 도로과장 김낙균 예.

○ 위원장 김정임 그러면 이게 지금 토사물이나 낙엽 같은 것이 안 쌓이는 방법은 없습니까? 그런 것을 걸러 낼 수 있는 어떤 안전조치를 할 수 있는 현재 식으로 봐서는 저희 동 주변이나 낙엽이 안 쌓이더라도 거기 보면 담배꽁초가 됐든, 종이가 됐든 뭐가 됐든 계속해서 막히거든요? 막혀서 물이 안 빠지는데 이거 청소를 안 해주면 청소하기도 힘들고 그렇죠? 거기가 빼내기도 힘들고 어떤 방법을 한 번 연구를 좀 해보시기 바랍니다.

○ 도로과장 김낙균 알겠습니다.

○ 위원장 김정임 이걸 좀 뭔가 대책이 제가 봤을 때는 시급하지 않나 싶어요. 방법에 있어서 고민을 좀 해보시고 조금 예산 절감하는 방법도 연구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정구호 위원 위원장님.

○ 위원장 김정임 정구호 위원님 질의해주시기 바랍니다.

정구호 위원 예산안에 대한 건 아닌데 오늘 도로과장님 뵌 김에 감사 인사드리려고 지난 회기 때 제가 5분 발언으로 임시포장에 대한 문제점을 언급한 것이 있었습니다. 그거에 따른 조치로 신속하게 도로포장이 금호동에 되어 있더라고요. 깨끗하게 포장된 도로를 보면서 기분이 상쾌한 면도 있었습니다. 조금 다소 늦은 감은 있지만 그렇게 깨끗하게 또 폭염 속에 도로포장을 해주신 데 대해서 감사를 드리겠습니다. 이상입니다.

○ 위원장 김정임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를 마치겠습니다.

(의사봉 3타)

도로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건축과 소관 예산안을 심사하도록 하겠습니다. 건축과장님 나오셔서 소관 예산안에 대하여 설명해주시기 바랍니다.

○ 건축과장 김경수 입니다. 건축과 소관 2025년 제3회 추가경정예산 세입세출예산에 대하여 제안설명 드리겠습니다.

291쪽 일반회계 세입예산입니다. 세입예산 총액은 본예산 대비 3,500만 원이 증액된 65억 748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세부 내용으로는 옥곡면 경로당 시설개선사업으로 3,50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292쪽 일반회계 세출예산입니다. 세출예산 총액은 본예산 대비 3,500만 원이 증액된 98억 1,836만 9천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옥곡면 경로당 시설개선사업으로 3,50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이상으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 위원장 김정임 건축과장님 자리 앉아주시기를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해주시기 바랍니다. 안영헌 위원님 질의해주시기 바랍니다.

안영헌 위원 이번 비가 많이 왔었을 때 광양시 경로당이나 마을회관 관련해서 누수되는 부분 민원 받으신 것몇 개나 됩니까?

○ 건축과장 김경수 특별히 호우 관련해서 특별히 받은 것은 없었고요. 중간에 그 외에 따로 지붕이 누수된다든지 민원 제보된 것은 저희들이 정리해놓고 있습니다.

안영헌 위원 광양읍만 하더라도 제가 알기로는 두 군데서 지금 제가 아는 것만 그렇습니다. 직접 읍장님한테 확인은 안 해봤는데 그런데 이제 실상이 부분 경로당 시설개선사업이 나왔길래 덧붙여서 말씀드리는 것이 다른 것은 어떤 어느 정도 미진하거나 시설이 좀 덜하더라도 큰 불편 사항이 없는데 비 올 때 비 새버리면요. 좀 문제가 많습니다.

○ 건축과장 김경수 그렇습니다.

안영헌 위원 이 부분은 이번 예산 잘 잡으셨고요. 올 예산 때는 내년 예산 잡으실 때 누수되는 부분만이더라도 꼭 전체 다 확실히 잡을 수 있도록 해주십시오. 이 부분은 부탁 말씀드리려고 한 겁니다.

○ 건축과장 김경수 잘 알겠습니다.

안영헌 위원 이상입니다.

○ 위원장 김정임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서영배 위원님 질의해주시기 바랍니다.

서영배(옥곡) 위원 입니다. 과장님 지금 현장 사전 설계 들어갔나요?

○ 건축과장 김경수 지금 설계 중에 있습니다.

서영배(옥곡) 위원 설계 중에, 그럼 언제부터 공사 들어가죠?

○ 건축과장 김경수 설계 중에 있고 9월부터는 착공하는 걸로 계획되어 있습니다.

서영배(옥곡) 위원 주민들의 이야기를 들어서 제가 말씀드리는 거예요. 주민들의 의견을 이제 화장실이 없다고 해서 도비로 받아온 거잖아요? 그래서 그쪽 위치나 이런 것을 충분히 주민들하고 의견을 나눠서 사전 설계했으면 어떨까? 주민들의 의견이 와서 제가 말씀드리는 겁니다.

○ 건축과장 김경수 옥곡면하고 잘 협의해서 다시 한번 확인해보겠습니다.

서영배(옥곡) 위원 그렇게 해주시기를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 위원장 김정임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를 마치겠습니다.

(의사봉 3타)

건축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안전도시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 녹지과

○ 위원장 김정임 다음은 녹색도시국 소관 1개 부서의 예산을 심사하도록 하겠습니다. 녹지과장님 발언대로 나오셔서 소관 예산안에 대하여 설명해주시기 바랍니다.

○ 녹지과장 김종율 입니다. 녹지과 소관 2025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295페이지 세출예산은 기정액 예산액 대비 3억 원이 증액된 95억 8,96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주요 내용은 도시숲 관리단의 원활한 운영을 위하여 인건비와 일반운영비로 3억 원을 증액하였습니다. 도시숲 관리단은 4월부터 12월까지 6개 반에 54명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금번 추경예산은 읍면동에 재배정하여 마을안길이나 관할구역 내 사각지대 다가오는 추석을 대비한 예초·제초사업에 사용하여 민원처리에 신속 대응함은 물론 쾌적한 도심 환경이 지속해서 유지관리될 수 있도록 추진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녹지과 소관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 위원장 김정임 녹지과장님 자리 앉아주시기를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해주시기 바랍니다. 이돈견 위원님 질의해주시기 바랍니다.

이돈견 위원 여기 인건비가 대부분인데요.

○ 녹지과장 김종율 그렇습니다.

이돈견 위원 보니까 예초, 제초, 전정 민원처리 1개 반인데 민원처리에서 민원내용들이 어떤 것이었습니까?

○ 녹지과장 김종율 민원처리 같은 경우는 저희들이 가지치기, 시야를 가리는 가지치기가 주로 많고요. 그다음에 결주목 같은 제거작업이랄지 민원인들이 신속하게 요구하는 사항에 대하여 저희들이 현장에 가서 처리하는 그런 방향이 되겠습니다.

이돈견 위원 알겠습니다.

○ 위원장 김정임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를 마치겠습니다.

(의사봉 3타)

녹지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녹색도시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 산림소득과

○ 위원장 김정임 다음은 농업기술센터 소관 1개 부서의 예산을 심사하도록 하겠습니다. 산림소득과장님 발언대로 나오셔서 소관 예산안에 대하여 설명해주시기 바랍니다.

○ 산림소득과장 이강성 입니다. 산림소득과 소관 2025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하여 제안설명 드리겠습니다.

299페이지 세입예산입니다. 세입 예산액은 기정액 대비 1억 1,558만 3천 원이 증가한 76억 3,407만 1천 원입니다. 주요 내용은 세출예산에서 설명드리겠습니다. 300페이지 세출예산입니다. 세출 예산액은 기정액 대비 1억 2,621만 원이 증가한 149억 2,194만 5천 원입니다. 주요 내용으로는 2024년도까지는 산림청 헬기를 무상으로 지원받아 실행하였던 밤나무 해충 항공방제의 경우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전쟁과 최근 대형산림 재해에 따라 산림청 헬기가 지원이 불가하고 특히 올해부터는 밤나무 해충 항공방제는 유인 헬기가 아닌 무인 드론으로 방제하여야 하며 지원되는 국비도 무인 드론 방제사업비로 집행해야 한다고 산림청에서 정책이 변경되었습니다. 그래서 우리 시도 무인 드론에 의한 밤나무 항공방제를 준비하고 있으며 금해 국·도비를 추가 요청하여 사업비 4,121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301페이지입니다. 2025년 산길 정비 포장 사업으로 도비 3,500만 원과 특별조정 교부금 5천만 원 등 8,500만 원을 성립전 예산으로 계상하였습니다. 이상으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 위원장 김정임 산림소득과장님 자리 앉아주시기를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해주시기 바랍니다. 정구호 위원님 질의해주시기 바랍니다.

정구호 위원 입니다. 과장님 밤나무 해충방제는 7~8월에 주로 이루어지지 않습니까? 너무 늦은 거 아닌가요?

○ 산림소득과장 이강성 올해 같은 경우는 윤달이 조금 들어 있습니다. 그래서 작기 별로 저희들이 방제 시기랄지 이런 부분을 보고 있습니다마는 그렇게 밤알이 대상 해충이 밤바구미인데 아직까지 밤송이가 그렇게 크지 않은 상황이고요. 그다음에 드론으로 정책이 바뀌면서 하려고 하다 보니까 드론 같은 경우에 현재 수도작 쪽에 많이 나가 있습니다. 그래서 밤나무 해충방제로 동원될 수 있는 드론이 없어서 전국적으로 지금 올해 같은 경우에는 밤나무 해충방제가 저희 광양뿐만 아니고 전국적인 현상으로 조금씩 늘어지는 현상이 있습니다.

정구호 위원 그러니까 드론으로 하신다는 말씀인데 우리 지역에 드론 학교가 있었죠?

○ 산림소득과장 이강성 예전에 있었습니다.

정구호 위원 지금은 폐쇄된 걸로 알고 있는데 그럼 그 드론은 어디서 구매를 합니까?

○ 산림소득과장 이강성 이 드론은 드론 방제업이 등록되어 있는 업체에 계약하고요. 업체하고 산림조합하고 공동협업한다든지 이런 부분으로 해서 계약을 해야 하는 상황입니다.

정구호 위원 방제 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감독도 뒤따라야 할 겁니다.

○ 산림소득과장 이강성 그렇습니다.

정구호 위원 넓은 곳을 방제하기 때문에 한 번 날아다니고 가면 누가 했는지 안 했는지 모를 것 아닙니까?

○ 산림소득과장 이강성 올해 처음 되는 부분이라서 저희들도 신경을 쓰고 있고요. 산림청에다가도 산림청 헬기가 아니더라도 유인 다른 헬기로 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해달라고 저도 직접 가서도 이야기해보고 했는데 안전사고라는 부분이 요즘에 많이 대두되고 안전사고가 많이 나기 때문에 올해부터는 무인 드론으로밖에 방제가 안 된다고 못을 박아서 저희도 애로가 좀 있습니다.

정구호 위원 예산을 추경까지 투입해서 하면서 주민들한테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그런 방제가 되어야 할 겁니다. 그런 쪽에 신경 써주셨으면 좋겠습니다.

○ 산림소득과장 이강성 알겠습니다. 그렇게 하겠습니다.

정구호 위원 이상입니다.

○ 위원장 김정임 질의하실 위원님, 이돈견 위원님 질의해주시기 바랍니다.

이돈견 위원 이게 유인 헬기에서 무인 드론으로 방제 방법이 변경됐는데 그만큼 또 예산이 증가했다고 그런데 실제로 드론으로 방제하면 헬기로 방제한 것보다 예산이 감소할 것 같은데

○ 산림소득과장 이강성 아닙니다. 훨씬 더 늘어납니다.

이돈견 위원 설명을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 산림소득과장 이강성 이게 지금 무인 드론으로 하다 보면 방제면적이랄지 방제면적은 줄고 방제 시간은 늘어납니다. 그리고 이게 방제를 하루종일 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다 보니까 일수 자체도 늘어납니다. 그래서 단가, 그리고 헬기로 했을 경우에는 조종사하고 정비사만 필요한데 무인 드론으로 했을 경우에는 정비하는 사람, 약제 제공하는 사람 그다음에 궤적 관리하는 사람 단비가 훨씬 무인으로 했을 때가 훨씬 더 높습니다.

이돈견 위원 그러면 GPS라든지 원격조정이라든지 이런 부분이 기술이 발달하면 이런 비용들이 줄어들 것으로 예상이 됩니까?

○ 산림소득과장 이강성 그렇습니다. 그런 부분들이 방금 말씀하신 GPS랄지 이런 프로그램들이 도입되고 나면 운영하는 데 있어서 시간이랄지 면적이랄지 이런 부분들이 저희가 요구하는 쪽으로 가깝게 되다가 보면 단비는 해가 갈수록 조금씩은 낮아질 것으로 저희들은 보고 있습니다. 그런데 현재는 밤나무 항공방제로 인해서 무인 드론으로 해본 경험이 그렇게 많지는 않습니다. 그렇다 보니까 소위 말해서 책에 나와 있는 그 부분들을 다 적용해줘야만 하는 그런 상황이다 보니까 단비가 좀 높습니다.

이돈견 위원 그러면 이런 인력들이 추후 방제를 위해서 드론 방제를 저희도 채택해야 하고 인력이라든지 장비라든지 이런 부분들이 모색이 되어야 할 것 같은데요?

○ 산림소득과장 이강성 현실적으로 자치단체에서 장비랄지 인력을 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조금 어려운 부분이 있는 거고요. 드론 방제업, 무인 헬기 방제업을 등록해서 있는 업체들을 육성하는 그런 방안들은 강구해 볼 필요는 있을 것 같습니다.

이돈견 위원 그러니까 방금 정구호 위원이 말씀하신 것처럼 저희가 드론업체가 있어서 상당히 오랫동안 시도 보조를 해서 육성을 해왔는데 그런 부분에 대한 효과가 발현이 되고 있는 겁니까?

○ 산림소득과장 이강성 죄송합니다만 그쪽 부분은 저희도 분야가 아니라서 잘 모르겠는데요. 앞으로 가면 갈수록 드론이라고 하는 부분의 활용이랄지 이런 부분들은 확대가 되고 있고 되어야 하는 상황이기 때문에 그런 부분들에 대해서도 신경을 쓸 필요는 있다고 저는 생각이 듭니다. 이게 전남에서도 무인 드론으로 방제할 수 있는 능력이라고 해야 될까요? 갖추고 있는 업체가 예전에 여수에 하나 있었는데 지금은 여수업체마저도 어떤 효과랄지 사업을 하는 사람 입장에서는 돈이 되어야 하는데 돈이 안 되는 상황이다 보니까 문을 닫고 가는 이런 현실입니다.

이돈견 위원 그런데 이제 어쨌든 방제가 드론 방제로 시스템이 바뀌면 거기에 따른 어떤 시장도 마련이 되고 그렇게 해보려고 하는 업체들도 생길 수도 있겠고요. 또 저희 시도 선점이 이뤄져야지 적기에 방제도 되고 이런 부분이 있을 텐데 그런 부분들을 내년에 사업을 위해서도 선제적으로 준비들 해보셔야 되겠습니다.

○ 산림소득과장 이강성 저희들 그렇게 신경 쓰고 준비하겠습니다.

이돈견 위원 고맙습니다.

○ 위원장 김정임 질의하실 위원님, 서영배 위원님 질의해주시기 바랍니다.

서영배(옥곡) 위원 입니다. 방금 위원님들께서 말씀하셨는데 비싼 예산을 들여가면서 무인 드론을 사용하는 정부 시책이 뭐죠?

○ 산림소득과장 이강성 이게 유인 헬기 같은 경우 사고가 났을 경우에 인명사고하고 그다음에 기계 부분에 대한 손해가 많이 큽니다. 그래서 산림청에 저도 직접 갔었고 이번에 4,100만 원도 저희 시만 추가로 준겁니다. 그런데 저도 산림청에 헬기를 지원을 못 해줄 것 같으면 일반 유인 헬기 방제하는 업체들이 있거든요.

서영배(옥곡) 위원 민간항공 있어요.

○ 산림소득과장 이강성 있습니다. 거기에다 위탁해서 할 수 있게끔 하면 되지 않느냐? 했는데 산림청에서는 확고한 것이 뭐냐면 그런 것으로 인해서 만약에 지금까지도 사고가 여러 번 났었고 사고가 났을 경우 어떤 손해랄지 인명이랄지, 기계 부분이랄지, 재산이랄지 이런 부분에 대해서 이런 부분 때문에 올해부터는 무인으로 하겠다는 것이 올 상반기에 갑자기 결정된 겁니다.

서영배(옥곡) 위원 지금 전국 밤나무 해충 항공방제가 무인 드론으로 바뀐다는 것이죠?

○ 산림소득과장 이강성 그렇습니다. 전국적으로 다

서영배(옥곡) 위원 정부 시책이 이제 산림청 시책이 그거였다. 그러는데 예산을 더 들여가면서 지금까지 몇십 년을 사실 유인 헬기를 해 왔잖아요? 작을 때부터 지금까지

○ 산림소득과장 이강성 그렇습니다.

서영배(옥곡) 위원 해왔고 전남에도 해남인가 영일 항공인가 제가 알기로 있어요. 거기서도 밤나무 해충 항공방제를 하거든요.

○ 산림소득과장 이강성 알고 있습니다.

서영배(옥곡) 위원 그런 데도 위탁해서 할 수가 있는데 제 말은 예산을 많이 들여가면서까지 드론으로 항공방제를 해야 되냐? 그걸 여쭤보는 겁니다.

○ 산림소득과장 이강성 그 부분을 저도 산림청에 직접 가서 이야기했었습니다. 그런데 요즘에 대두되는 부분에서 안전사고 부분들 때문에 심지어 뭐라고까지 이야기하냐면 제가 “그러면 우리라도 사업비를 해가지고 그 목적 사업만 달성하면 되지 않느냐? 그래서 우리라도 그러면 유인 헬기로 하겠다.”라고 했더니 “그러면 지금까지 준 국비도 다 가져가겠다.”라는 말까지 해서 저희도 어쩔 수 없이 드론을 준비해야 할 것 같습니다.

서영배(옥곡) 위원 그리고 올해 아까 과장님 말씀하신 대로 윤달이 늘어서 밤나무 해충 항공방제가 늦어졌다고 그랬잖아요?

○ 산림소득과장 이강성 그렇게 늦어진 것은 아닙니다.

서영배(옥곡) 위원 저희들이 알기로 6~7월에 항공방제를 밤나무꽃 필 때 항공방제를 하는 걸로 알고 있어요.

○ 산림소득과장 이강성 그런데 이게 6~7월에 꽃 필 때 방제는 식엽성해충이라고 해서요. 복숭아명나방을 주요 타겟으로 하는 거고요. 지금 저희들이 하는 방제는 7~8월에 하는 것은 밤바구미 종신 해충 부분으로 하는 부분입니다.

서영배(옥곡) 위원 아니 과장님 설명 자료에는 복숭아명나방 등 밤나무 해충이라고 했잖아요.

○ 산림소득과장 이강성 그러니까 복숭아명나방은 방금 말씀하신 대로 꽃 필 때 하는 것은 복숭아명나방

서영배(옥곡) 위원 이미 이제 복숭아명나방은 시기는 놓쳤어요.

○ 산림소득과장 이강성 복숭아명나방은 발생하는 시기는 놓쳤고요. 복숭아명나방이 들어가는 시점입니다. 지금.

서영배(옥곡) 위원 밤꽃이 필 때 저희들이 어렸을 때부터 지금까지 봐왔을 때 밤꽃이 필 때 항공방제를 하거든요? 그런데 복숭아명나방이라는 그것 때문에 하는 건데 지금은 밤송이가 생겼습니다. 효과가 있을까요?

○ 산림소득과장 이강성 지금 방금 말씀드렸듯이 꽃 필 때 하는 부분은 복숭아명나방이고요. 그때는 두 번 했고 한때는 세 번까지 방제도 했었습니다. 그런데 두 번 할 때는 시기가 나눠집니다. 복숭아명나방 하는 6~7월 꽃 필 때 초에 하는 것이 복숭아명나방 하는 거고요. 거기에 연계해가지고 7월 이후에 8월에 하는 것은 밤송이가 영글 때 밤바구미를 대상으로 하는 겁니다. 그런데 지금은 방제를 한 번밖에 안 하기 때문에 열매 부분에 대한 품질 제고 차원에서 밤바구미 타겟으로 하는 겁니다.

서영배(옥곡) 위원 잘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 위원장 김정임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과장님 제가 좀 여쭤볼게요. 지금 작년에 몇 회 정도 방제를 실시 했습니까?

○ 산림소득과장 이강성 작년에 1회 했습니다.

○ 위원장 김정임 1회요? 2024년도에는요?

○ 산림소득과장 이강성 1회 했습니다.

○ 위원장 김정임 1회요?

○ 산림소득과장 이강성 이게 지금 2회에서

○ 위원장 김정임 몇 월 달에 하셨어요? 그때는.

○ 산림소득과장 이강성 작년에도 보통 7월~8월 왜 그러냐면 산림청 헬기로 할 때는 6월 중순까지가 산불이랄지 이런 부분이 지원됩니다, 산림청 헬기가. 그래서 산림청 헬기로 작년까지는 무상으로 지원받아서 했기 때문에 거의 7월 장마철에 지원이 왔었습니다. 해충 발생 시기에 방제하는 게 아니고 산림청 헬기의 지원 가능한 시기에 방제가 이루어졌던 것이 현실이었습니다. 작년까지가.

○ 위원장 김정임 자 그렇게 되면요. 이게 효과라는 게 약을 뿌려야 할 적기가 필요하잖아요? 그런데 농가의 입장에 맞추지 않고 산림청이든지 그쪽 상황에 맞춰서 지금 방제를 하고 있거든요?

○ 산림소득과장 이강성 현실적인 부분이 어려운 부분이 있습니다.

○ 위원장 김정임 그래서 그런 부분들이 효과가 몇 프로나 있냐 그 말이에요.

○ 산림소득과장 이강성 그래도 방제를 안 하는 것보다는 훨씬 낫습니다. 저희들이 봤을 때는요.

○ 위원장 김정임 이게 좀 제가 봤을 때 광양시만 추가 지원받으셨다고 그랬죠?

○ 산림소득과장 이강성 그렇습니다.

○ 위원장 김정임 광양시만?

○ 산림소득과장 이강성 이게 당초에 본예산 1억 7천이 있었는데요. 거기에 맞춰서 다른 방제 시군에서 저희의 1억 7천 수준에 대한 부분을 지원해줬고요. 저희들이 왜 드론만 고집하느냐? 방금 말씀하신 대로 유인 헬기, 민간헬기도 많이 있다. 하는 차원에서 계속 저도 가서 이야기하고 항의하니까 그나마 4,100 정도 더 추가로 준겁니다. 저희 시만.

○ 위원장 김정임 제가 좀 부탁드리고 싶은 것은 정부에서 지원받을 때는 지자체가 받을 때는 내 지역의 시기적절할 때 이 약을 방제사업을 하기 위해서 지원도 받는 것이고 지자체에서도 시예산을 들이는 것 아닙니까? 그러면 전국적으로 이 부분에 저는 문제가 있다고 봐요, 전 지자체에도 시기적으로. 그렇다면 한 번쯤 국비를 반납하더라도 시기에 맞게 지자체에 지원해주십사하는 그런 요구사항도 할 필요가 있는 것 아닙니까? 전 지자체에서 나서서

○ 산림소득과장 이강성 그런 부분도 있긴 합니다만 또 지자체 저희들 입장에서는 농민들이랄지 중간자적 입장에서 봤을 때는 어떻게 해서라도 장비들을 지원받아서 방제해주는 것이 좋지 않으냐는 생각이 지금까지 있었고요. 이게 드론 방제가 된다면 아까 말씀하셨지만 드론에 관련된 부분 산업들이 조금 활성화가 되고 나면 내년부터나 아니면 내후년부터 정도 저희 지역의 실정에 맞게끔 예산만 반영이 되면 그 실정에 맞는 어떤 시기, 방법 이런 부분들이 구체적으로 취사선택할 수 있는 그런 기회가 내년이나 내후년쯤 되면 아마 될 것 같습니다.

○ 위원장 김정임 제가 봤을 때는 그동안 이게 예산 낭비거든요? 정부 예산 지원하고 지자체 계획이 맞지 않기 때문에 이 또한 예산 낭비가 됩니다. 약을 뿌리고 방제를 한다는 것은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 뿌리거든요? 그렇다면 지금 이 시점에 이것을 방제한다고 했을 때 일반 시민이 봤을 때 과연 저게 효과 있는 작업이냐고 그런 시선으로 볼 수도 있습니다. 적기에 해줘야만 이게 필요한 건데 지금 8월이잖아요?

○ 산림소득과장 이강성 그러니까 밤바구미 방제 부분에 대해서는 지금 저희들은 늦지 않았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 위원장 김정임 과장님 조금 있으면 추석이죠? 추석 무렵이면 이미 밤이 나옵니다.

○ 산림소득과장 이강성 지금 음력으로 6월 윤달이 있지 않습니까? 그러니까 8월에 방제한다고 하더라도 추석 무렵이 됐을 경우에는 이미 방제가 끝나가지고 효과가 되기 때문에 그렇게 늦지 않다고 저희들은 보고 있습니다.

○ 위원장 김정임 그래서 이 부분을 조금 고민을 많이 하셔서 시기적절하게 방제할 수 있도록 하시고요. 그리고 또 하나 제가 여쭤볼게요. 만약에 방제를 안 할 경우에 이게 별 효과가 없다고 판단했을 경우에 농가에 농약을 이렇게 배급해줄 수 있는 그런 방법은 안 됩니까?

○ 산림소득과장 이강성 그런데 이제 이게 있습니다. 방제 부분을 함으로 해서 두 가지 부분에 농민들이 혜택을 보는데요. 친환경 재배한다고 해서 친환경 직불금을 지원받습니다. 저희들이 쓰는 약제가 친환경 약제를 쓰고 그것을 인정해주고 하기 때문에 친환경 직불금을 받고요.

두 번째 밤 수확을 해서 그나마 조금이라도 소득을 보는 건데 농가에 만약에 약제를 지원해줬을 경우에는 방제를 현실적으로 노령화되어 있고요. 지형적인 상황에서 방제가 불가능합니다. 그러면 친환경 부분에 대해서 방제랄지 이런 부분을 인정 못 받을 수 있다는 상황이 되거든요? 그러면 친환경 직불금도 못 받는 거고 일제 공동방제가 안 되기 때문에 품질도 저하 우려가 있고 하기 때문에 약제를 개별적으로 공급해주는 것보다는 공동방제를 하는 것이 저는 더 낫다고 봅니다.

○ 위원장 김정임 일반농가에서도 공동방제뿐만 아니라 약제를 사고하는 걸로 저는 알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 산림소득과장 이강성 그런데 다른 부분보다도 방금 말씀드렸듯이 친환경 방제해가지고 인증 농가들이 있습니다. 인증은 저희들이 방제한 실적하고 해서 직불금을 받기 때문에 일반농가에서 만약에 일반 농약을 쳐서는 친환경 직불금이랄지 이런 부분을 못 받습니다.

○ 위원장 김정임 제가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이 예산을 가지고 친환경 농약을 해서 농가에 배포한다면 내년에라도 일찌감치 이분들이 방제할 수 있는 방법이 생기지 않냐? 제가 이 말씀을 드리는 거예요. 자 그래서 그게 지금 어렵다 그 말씀이시죠?

○ 산림소득과장 이강성 예.

○ 위원장 김정임 그래서 제가 부탁드리고 싶은 것은 서두에 제가 말씀드렸던 각 지자체에서 시기적절치 않게 이런 예산이 왔을 경우에는 한 번쯤 중앙정부에 전 지자체가 한 번쯤 이것에 대해서 거부하고 항의할 수 있는 그런 게 되어야 하지 않을까요? 이런 부분은 시기에 맞지 않게 나온 예산에 대해서는 한 번쯤 건의를 해야 될 필요성이 있지 않나 싶습니다.

○ 산림소득과장 이강성 그런데 작년까지는 예산으로 지원해준 게 아니라 헬기로 현물로 지원이 되다 보니까 작년까지는 국비랄지 도비가 방제 예산이 별도로 있었던 부분은 아닙니다.

○ 위원장 김정임 그런 부분까지 주장하셔야 할 것 아닙니까? 헬기를 충분히 쓸 수 있도록 해주든지 아니면 드론으로 적기에 살포를 할 수 있도록 그런 여건을 되게 해주든지. 두 가지 방법은 해결책이 있어야 할 것 아닙니까? 이런 부분을 고민을 좀 많이 해주시기 바랍니다.

○ 산림소득과장 이강성 알겠습니다. 그렇게 하겠습니다.

○ 위원장 김정임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를 마치겠습니다.

(의사봉 3타)

산림소득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농업기술센터소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물관리센터 소관 1개 부서의 예산을 심사하도록 하겠습니다.


- 하수도과

○ 위원장 김정임 하수도과장님 발언대로 나오셔서 소관 예산안에 대하여 설명해주시기 바랍니다.

○ 하수도과장 강병재입니다. 하수도과 소관 2025년 제3회 추경 경정예산안에 대하여 제안설명 드리겠습니다.

307페이지 수입예산입니다. 총수입은 기정액 대비 5억 7,700만 원이 증액된 476억 1,892만 5천 원 계상하였습니다.

타 회계 전입금으로 우기철 대비 우수관로 정비사업 긴급준설비로 특별교부세 8,400만 원 계상하였습니다.

308페이지 국고보조금 수입으로 광양읍 처리분구 하수관로 정비사업에 4억9,300만 원 계상하였습니다. 309페이지 지출예산입니다. 총지출은 기정예산 대비 5억 7,700만 원 증액된 359억 4,550만 5천 원 계상하였습니다. 주요 내용은 수선유지비에 성립전 예산으로 우기철 대비 하수관로 정비사업 긴급준설 사업비로 특별교부세 8,400만 원 계상하였습니다.

310페이지 광양읍 처리분구 하수관로 정비사업 계속사업으로 국비 추가 교부되어 성립전 예산으로 국비 4억 9,300만 원 계상하였습니다. 이상으로 제안설명 마치겠습니다.

○ 위원장 김정임 하수도 과장님 자리 앉아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해주시기 바랍니다. 이돈견 위원님 질의해주시기 바랍니다.

이돈견 위원 과장님, 이 예산하고 다르게 하수종말 처리장 관련돼서 질의하고 싶어서요. 지금 홈플러스 맞은편에 하수종말 처리장에 있어서 밤이거나 아니면 저기압일 때 보면 주변에 냄새가 쭉 고여있는 편인데 특히나 이제 도로 남쪽으로 첨단소재 연구센터가 들어오고 추후로 지금 계획으로 보면 순천대학교 캠퍼스가 이렇게 들어설 계획인데요. 그렇게 되면 아파트 주민들이나 이쪽뿐만 아니라 캠퍼스에 거주하거나 기숙사 같은 경우 하수종말 처리장에서 나는 냄새 부분이 문제가 될 것 같은 데 이게 해결이 될 수 있는 부분인지 어떻습니까?

○ 하수도과장 강병재 하수종말 처리장은 전국적인 현상이지만 냄새가 좀 나긴 납니다. 그렇지만 우리 광양시는 현대시설로 해서 지하에 있기 때문에 냄새가 그다지 많이 안 나는 걸로 되어 있거든요. 이제 날씨가 저기압일 때는 냄새가 좀 나긴 나는데요. 그 부분에 대해서는 이제 하수처리과하고 상의해서 탈취제를 쓴다든지 방법을 강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돈견 위원 결국 따지고 보면 종말 처리하는 과정에서 냄새가 불가피하게 나는 거죠?

○ 하수도과장 강병재 그렇습니다.

이돈견 위원 그래서 제가 밤에 그쪽에 체육 연습실이 있어서 연습하고 나오면 특히 이제 보슬비가 내리거나 이럴 때 보면 냄새가 꽤 심하게 나던데 그것 때문에도 이제 추후 학생들이 들어 올 경우 그 부분에 관한 민원이 분명히 발생할 것 같더라고요. 그래서 그걸 최소화할 수 있는 어떤 시스템을 준비를 좀 강구해볼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 하수도과장 강병재 하수처리과하고 상의해서 한번 대책을 강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돈견 위원 결국은 냄새를 최소화하는 과정일 수밖에 없죠. 알겠습니다.

○ 위원장 김정임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를 마치겠습니다.

(의사봉 3타)

하수도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물관리센터소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회의는 의견조율이 끝나는 대로 속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5:13 정회)


(15:17 속개)

○ 위원장 김정임 의석을 정돈하여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의사봉 3타)

정회 시간 중 위원님들의 의견조율을 거친 심사안건에 대하여 의결하도록 하겠습니다. 의결대상 안건에 대하여 찬반 의견이나 특별히 속기록에 남기실 말씀이 있는 위원님께서는 이의 유무 확인 시 말씀해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2025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을 의결하도록 하겠습니다. 2025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은 우리 위원회에서 심사한 바와 같이 광양시장이 제출한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합니다.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광양시장이 제출한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이상으로 2025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심사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 심사 결과는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 부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회의 위원으로 선임되신 위원님께서는 산업건설위원회에서 의결한 대로 반영될 수 있도록 의사를 충분히 개진하여주시기 부탁드립니다.

제340회 광양시의회 임시회 산업건설위원회 제1차 회의 산회를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15:19 산회)


○ 출석 위원수 (7명)

○ 출석 공무원

  • 부시장 김정완
  • 미래산업국장 이화엽
  • 안전도시국장 김민영
  • 녹색도시국장 김성수
  • 농업기술센터소장 탁영희
  • 물관리센터소장 문병주
  • 기획예산실장 정용균
  • 투자경제과장 정해종
  • 안전과장 송명종
  • 건설과장 정양순
  • 도로과장 김낙균
  • 건축과장 김경수
  • 녹지과장 김종율
  • 산림소득과장 이강성
  • 하수도과장 강병재
  • 그 외 업무 관련 팀장
  • 산업건설전문위원 박종태
  • 지방시설주사 채원웅
  • 지방행정서기보 전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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