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제323회 제2차 의회운영위원회(2023.12.06 수요일)

기능메뉴

    • 프린터
    • 크게
    • 보통
    • 작게
  • 닫기

맨위로 이동


광양시의회 GWANGYANG CITY COUNCIL

×

설정메뉴

발언자

발언자 선택

맨위로 이동


본문

제323회 제2차 정례회

의회운영위원회 회의록
제2호

광양시의회사무국


일시:2023년 12월 6일 13시 31분

장소:운영위회의실


의사일정(제2차 회의)

1. 2024년도 의회사무국 소관 세입·세출 예산안

2. 2024년도 회기 운영 계획안


부의된 안건

1. 2024년도 의회사무국 소관 세입·세출 예산안

2. 2024년도 회기 운영 계획안


(13:31 개회)

○ 위원장직무대리 김정임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323회 광양시의회 제2차 정례회 제2차 의회운영위원회를 개회합니다.

(의사봉 3타)

먼저 전문위원으로부터 보고를 듣도록 하겠습니다.

○ 전문위원 강명숙입니다. 보고사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2024년도 의회사무국 소관 세입·세출 예산안과 2024년도 회기 운영 계획안이 12월 1일 광양시의회 의장으로부터 의회운영위원회에 회부되었습니다. 따라서 오늘 처리할 안건은 2024년도 의회사무국 소관 세입·세출 예산안과 2024년도 회기 운영 계획안 2건이 되겠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 위원장직무대리 김정임 전문위원이 보고드린 바와 같이 오늘 심사할 안건은 의사일정 제1항, 2024년도 의회사무국 소관 세입·세출 예산안, 의사일정 제2항, 2024년도 회기 운영 계획안 이상 2건을 심사하도록 하겠습니다. 안건 심사 방법은 제안설명을 듣고 질의답변을 마친 다음 정회 후 위원님들 간 의견조율을 거쳐 의결하고자 합니다.


1. 2024년도 의회사무국 소관 세입·세출 예산안

○ 위원장직무대리 김정임 그럼 의사일정 제1항 “2024년도 의회사무국 소관 세입·세출 예산안”을 상정합니다.

(의사봉 3타)

의회사무국장님 나오셔서 제안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의회사무국장 성재순 입니다. 의회사무국 소관 2024년도 본예산안에 대하여 제안설명 드리겠습니다. 안건 서류를 중심으로 요약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회의서류 1페이지 예산안 총괄입니다. 의회사무국 총 예산액은 38억 6,252만 9천 원으로 전년 대비 4억 1,717만 원 증액계상하였습니다. 주요 내용으로 인력운영비는 22억 7,406만 7천 원으로 인건비, 직무수행경비, 연금부담금 등 의회사무국 인력운영경비입니다. 기본경비는 5,872만 5천 원으로 일반운영비, 여비, 업무추진비, 직무수행 경비 등 의회사무국 사무운영을 위한 기본경비입니다. 선진의회 구현 예산은 10억 2,596만 8천 원이며 의정활동비, 월정수당, 의정운영 공통경비로 의원님들의 의정활동 관련 경비입니다. 의정활동 전문성 강화 예산은 1억 4,656만 4천 원이며 직원 전문기관 교육비 등 일반운영비, 여비, 자산취득비로 의정활동 직무수행 전문성 강화를 위한 항목입니다. 지방의회 운영지원 예산은 1억 6,171만 9천 원으로 속기사 기간제 인건비, 의정자문위원 참석수당 등 일반운영비, 상담실 및 의원사무실 탁자 및 의자 구입을 위한 자산취득비 등 의회 운영지원을 위한 경비입니다. 장비 및 시설관리 예산은 1억 9,548만 6천 원으로 청소관리 인건비, 전산장비 유지관리 등 일반운영비, 청사유지보수 시설부대비 경비로 의회사무국 시설 및 장비관리 비용입니다.

장을 넘겨 세부 증감내용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인력운영비는 전년 대비 2억 7,721만 원 증액계상하였으며 사무국 정원 증가 보수 인상 등을 반영한 내용입니다. 다음으로 세부사업 중 기본경비는 전년 대비 187만 원 증액계상하였으며 의회사무국 정원 증가에 따른 사무관리비, 여비 등을 반영하였습니다. 다음 세부사업 선진의회 구현은 전년 대비 8,094만 7천 원 증액계상하였으며 의정활동비 40만 원 증액분과 월정수당 인상분 등을 반영하였습니다. 다음으로 의정활동 전문성 강화는 전년 대비 6,232만 8천 원 증액계상하였으며 정원 증가에 따른 직원 위탁교육비 증액, 9대 후반기 의회 홍보영상 제작비 2천만 원을 반영하였습니다. 또한 2층 상담실 회의탁자 및 의자 교체 비용으로 1,250만 원, 의원사무실 민원응대용 탁자 및 의자 구입비 비용 1,200만 원을 반영하였습니다. 다음으로 지방의회 운영지원입니다. 의정활동 지원을 위한 사무관리비, 공공운영비 등에 필요한 예산입니다. 전년 대비 1,097만 1천만 원 감액계상하였으며 의정자문위원회 회의 개최 횟수를 2회 증함에 따라 참석수당을 증액하였고 임기제 공무원 채용 완료에 따라 위탁용역비는 감액하였습니다. 신문 등 광고료는 통계목이 공기관 등에 대한 경상적 위탁사업비로 변경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장비 및 시설관리입니다. 전년 대비 578만 6천 원 증액계상하였습니다. 공공운영비 항목 중 의회 홈페이지 클라우드 서비스 이용료 1,300만 원 반영하였습니다.

다음 페이지 세입·세출 예산사업 명세서는 요약해서 말씀드린 내용을 참고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 위원장직무대리 김정임 수고하셨습니다. 전문위원 검토보고는 서면으로 갈음하고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정구호 위원님

정구호 위원 국장님 자산 및 물품취득비가 2층 회의실 탁자하고, 간담회 장소 말씀하시는 거죠?

○ 의회사무국장 성재순 그렇습니다.

정구호 위원 그리고 의원사무실은 탁자형으로

○ 의회사무국장 성재순 예 입식탁자로 다 교체하는

정구호 위원 반영해 주셔서 감사하고요. 위원님들께서 작년에 포항의회에 갔다 와서 의회 본회의장 발언대에 대한 부분도 말씀이 있었어요. 좌우로 돌아가는 것, 높낮이, 여러 가지 물어보고 좋다, 우리도 바꿨으면 좋겠다는 의견들이 있었는데 이것에 대한 반영은 안 됐는데 생각은 안 해보셨습니까?

○ 의회사무국장 성재순 생각을 해봤고 직원들과 서로 의견을 나눴는데요. 우리가 좌우는 안 되고 높낮이는 지금 조정이 되고 있는데 포항시의회의 회의장은 반경이 넓었거든요. 우리는 공간상 너무 협소해서 사실 돌리는 데 효과성 부족과

정구호 위원 돌리는 것은 장소 협소한 것은 관계 없을 텐데, 좌우로 돌아가기 때문에. 제가 봐서는 위원님들이 하신 말씀들이 시정질의 할 때 보면 방향을 이렇게 봐야 되는데 몸만 돌아갑니다. 그래서 같이 돌아가면 원고나 이런 것들을 보면서 하면 효율적이라는 의견들이 있으셨거든요. 한번 참고해 주시고 나중에

○ 의회사무국장 성재순 더 고민해 보겠습니다.

정구호 위원 예. 좋을 듯싶습니다. 이상입니다.

○ 위원장직무대리 김정임 또 질의하실 위원님. 서영배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서영배(옥곡) 위원 입니다. 정구호 위원님께서 말씀하신 데 저도 공감하고요. 의원사무실 응대용 탁자도 좋은 이야기인데, 제가 하나 건의드리고 싶은 건 저희 의원들 책이 많이 있습니다. 제가 건의 하나 드리는 것은 책꽂이 하실 때 정비사업에서, 책꽂이를 딱 보기 좋게, 사실 각 과별로 서류들도 있어요. 그렇지만 문 닫혀있으면 뭐가 있는지 모릅니다. 정비하실 때 참고를 하셔서 책꽂이나 이런 것을 증해주면, 그것을 제가 말씀드립니다. 이상입니다.

○ 의회사무국장 성재순 적극 반영토록 하겠습니다.

○ 위원장직무대리 김정임 예 다음 질의하실 위원님.

더 이상 본 건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답변 종결을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2. 2024년도 회기 운영 계획안

○ 위원장직무대리 김정임 이어서 의사일정 제2항 “2024년도 회기 운영 계획안”을 상정합니다.

(의사봉 3타)

의회사무국장은 제안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의회사무국장 성재순 2024년도 회기 운영계획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회기운영은 총 10회에 105일입니다. 정례회는 2회에 47일간이며 임시회는 8일에 58일간입니다. 전체적인 일수는 회기운영계획에 따라서 120일 이내에서 구성토록 되어 있어서 일정을 잡았고요. 지금 회기가 없는 일수는 2월과 8월입니다. 운영계획에 따라서 의결해 주시면 운영토록 하고자 합니다. 이상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 위원장직무대리 김정임 본 건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서영배 위원님

서영배(옥곡) 위원 입니다. 이것은 원안에는 동의를 하고요. 지금 저희들이 6월 말로 원 구성이 끝나잖아요. 그렇죠?

○ 의회사무국장 성재순 7월에 원 구성하게 되어 있습니다.

서영배(옥곡) 위원 7월에 원 구성하고 6월 말로 임기가 끝나는 거잖아요, 의원들이. 어쨌든 6월 말로 끝나고 7월 1일이 되면 새로운 임기가 된다는 말씀이고요. 그래서 개인적으로, 행정사무감사를 저희 광양시의회는 11월에 하고 있어요. 다른 지역 저도 몇 군데 알아보니까 6월에 하는 데도 있더라고요, 행정사무감사를. 연말에 저희는 많이 밀려있어요. 행정사무감사, 정리추경, 예산안. 밀려있는데 6월에 한번 행정사무감사 검토도 해주셨으면 하고 제가 말씀드리는 겁니다. 이상입니다.

○ 의회사무국장 성재순 저희들 간담회 때 제가 한 번 설명드려서 전체적인 의견 있으면 의견을 수렴해서 이번 회기 때 반영할 계획이었는데요. 일단은

서영배(옥곡) 위원 제가 말씀드린 광양시의 규정을 정확하게 파악을 아직 안 했어요. 안 했는데 전문위원께서 한번 검토를 해주시면, 이런 방법도 있는 것 같아서 제가 말씀드리거든요.

○ 의회사무국장 성재순 방법은 있는 걸로, 예전에 박사님 초청해서 했을 때도 6월이 아닌 3, 4월에 하는 것도 그때 말씀이 있었거든요. 그래서 그즈음 의원님들께서 1월 1일 간담회 할 때 그런 내용을 주셨으면 참고해서 했을 텐데 지금은 우리가 결정을 해서 확정해서 집행부에

서영배(옥곡) 위원 예 그렇게 하겠습니다.

○ 의회사무국장 성재순 다음에 일정할 때는 좀 더 심도있게 고려를 해서, 내년에는 이렇게 할 수 있도록

○ 위원장직무대리 김정임 본 건에 대해서 질의하실 위원님 더 계십니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답변 종결을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의회사무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위원님들 간 의견조율을 위하여 정회코자 합니다. 다음 회의는 의견이 조율되는 대로 속개하기로 하고 정회를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13:45 정회)


(13:50 속개)

○ 위원장직무대리 김정임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의사봉 3타)

의사일정 제1항, 2024년도 의회사무국 소관 세입·세출 예산안과 의사일정 제2항, 2024년도 회기 운영 계획안 등 이상 2건에 대하여 정회 중 위원님들 간 충분한 의견조율을 거쳤으므로 바로 의결하도록 하겠습니다. 특별히 속기록에 남기실 말씀이 있는 위원님이 계시면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더 이상 의견 제시 위원이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1항, 2024년도 의회사무국 소관 세입·세출 예산안을 원안의결코자 합니다.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의사일정 제2항, 2024년도 회기 운영 계획안을 원안의결코자 합니다.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이상으로 제323회 광양시의회 제2차 정례회 제2차 의회운영위원회 산회를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13:51 산회)


○ 출석 위원수 (6명)

○ 출석 공무원

  • 의회사무국장 성재순
  • 운영전문위원 강명숙
  • 의정팀장 이기천
  • 의사팀장 이경언
  • 의정홍보팀장 위형준
  • 지방행정서기 성경환
  • 지방속기서기 이유정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