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제319회 개회식 본회의(2023.06.12 월요일)

기능메뉴

    • 프린터
    • 크게
    • 보통
    • 작게
  • 닫기

맨위로 이동


광양시의회 GWANGYANG CITY COUNCIL

×

설정메뉴

발언자

발언자 선택

맨위로 이동


본문

제319회 의회 제1차 정례회

광양시의회 본회의 회의록
개회식

광양시의회사무국


일시:2023년 6월 12일 10시 00분

장소:본회의장


제319회 광양시의회 개회식순

―. 개 식

―. 국기에 대한 경례

―. 애국가 제창

―. 순국선열 및 호국 영령에 대한 묵념

―. 개 회 사 (의장)

―. 폐 식

(사회 : 의사팀장 이경언)


(10:00 개의)

○ 의사팀장 이경언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부터 제319회 광양시의회 제1차 정례회 개회식을 시작하겠습니다.

국민의례를 하겠습니다. 모두 자리에서 일어나 단상에 있는 국기를 향해 주시기 바랍니다.

“ 국기에 대하여 경례 ”

“ 바로 ”

다음은 애국가 제창이 있겠습니다. 녹음 반주에 맞춰 1절을 불러주시기 바랍니다.

“애국가 제창”

이어서,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을 올리겠습니다.

“일동묵념”

“바로”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의장님의 개회사가 있겠습니다.

○ 의장 서영배(중동) 존경하는 광양시민 여러분! 그리고 동료 의원 여러분! 정인화 시장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 6월은 나라를 위해 희생하신 순국선열과 호국영령들의 숭고한 정신을 기리는 호국보훈의 달입니다. 1년이 넘도록 이어지고 있는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의 참혹한 현장은 한반도를 잿더미로 만든 6․25 전쟁의 비극을 다시 한번 상기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우리가 누리는 평화로운 일상은 애국 선열들의 고귀한 희생 덕분임을 되새기며, 호국유공자와 소중한 가족을 잃은 유가족들에게 이 자리를 빌어 위로의 말씀을 드립니다. 호국 유공자들의 고귀한 헌신과 희생을 기억하고 그 정신을 기리며 감사하는 6월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6월 15일은 노인 학대 예방의 날입니다. 2025년 우리나라는 65세 이상 고령자가 20%를 넘는 초고령 사회로 진입이 예상됩니다. 이미 노인 관련 지표들은 암울합니다. 2021년 독거노인 비율은 20.8%, 매년 극단적 선택을 하는 노인이 3,400여 명에 달하며, 노인 자살률은 OECD 가입국 중 수년째 1위의 불명예를 안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경제성장과 사회 번영을 이끌어 오신 어르신들이 빈곤과 외로움, 사회적 고립 등을 겪고 있다는 사실을 결코 간과해서는 안 될 문제입니다. 이제 더 이상 미룰 수 없습니다. 어르신들에게도 사회활동 기회를 제공하고, 인간 존엄과 건강권 등 사회적 기본권을 보장해야 합니다. 집행기관에서는 고령화 사회 문제에 대하여 지역사회와 함께 고민하고 지혜를 모아 어르신들의 안녕과 시설 종사자 처우 개선까지 다각적인 방안을 마련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번 제1차 정례회는 2022 회계연도 세입․세출 및 기금 결산과 예비비 지출 승인안을 비롯하여 조례안 심사가 계획되어 있습니다. 의원님들께서는 2022년도 주요 사업별 예산이 당초 계획하고 목적한 대로 효율적으로 집행되었는지, 불필요한 지출이나 낭비는 없었는지 꼼꼼하고 세심한 심사를 당부드립니다. 집행기관에서는 결산검사 과정에서 나타난 개선사항을 다음 예산 편성에 적극 반영하여 똑같은 잘못이 반복되지 않도록 개선방안을 마련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상청에서는 올 여름 강수량이 평년보다 많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본격적인 여름 우기철에 대비하여 관내 공사장이나 취약지역에 대한 안전 점검은 물론, 집중호우와 폭염 대비에 만전을 기해 주시기 바랍니다. 끝으로 하절기 건강관리에 더욱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의사팀장 이경언 이상으로 제319회 광양시의회 제1차 정례회 개회식을 마치겠습니다.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