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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원/진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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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원안내

청원은 지방주민이 지방의회, 지방자치단체에 대하여 일정한 의견 또는 희망을 표시하는 것은 물론 주민의 권리 또는 이익이 침해되었음을 지방의회에 호소하는 하나의 주민의 권리라 할 수 있다. 청원은 지방의회의 심의·의결대상이 되는데 심의 채택된 청원내용중 지방자치단체에서 처리할 사항은 이송하고 지방자치단체의 장은 그 결과를 의회에 보고하여야 한다. 청원은 반드시 당해 의회에 소속한 의원 1인 이상의 소개가 있어야 하며, 소개의원이 없는 청원은 진정서로 처리한다. 청원서에는 소개의원의「소개의견서」를 첨부하여야 한다.

청원처리절차

1. 청원서 제출 - 성명 및 주소를 기재하고 서명, 날인하여 제출 소개의원 의견서를 첨부
2. 청원서의 수리 - 재판에 간섭하거나 관계법령에 위배되는 청원은 불수리
3. 청원서 심사(소관위원회) - 소개의원은 위원회 도는 본회의 요구시 청원의 취지 설명
불수리시 청원인에게 결과 통지
4. 청원의 채택(본회의) - 본회의 심사ㆍ의결을 거쳐 채택
시장이 처리함이 타당하다고 인정되는 청원은 의견서 첨부
시장에게 이송
시장은 의회에 처리결과 보고
5. 처리결과 통지 - 청원인에게 처리결과 통지

의회에 접수되는 민원의 종류

시민이 제출하는 민원은 청원과 민원으로 구분하여 처리합니다. 청원은 의회의원의 소개를 얻어 제출하는 민원이며, 의원의 소개가 없는 경우는 그 형태나 명칭에 관계없이 민원 으로 접수하여 각각 다른 절차에 따라 처리합니다. 따라서 민원 및 청원도 민원접수창구를 통해서도 제출하실수 있습니다.
※ 청원과 관련한 사항은 청원안내란에 자세히 설명되어 있으니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민원 제출사항

공공기관의 권한에 속하는 사항이면 어떠한 내용이라도 민원의 대상이 될 수 있으며 이를 구체적으로 예시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불법, 부당한 권한행사에 의한 피해의 구제
  • 공무원의 비위시정 또는 공무원에 대한 징계나 처벌의 요구
  • 조례, 규칙의 제정, 개정 또는 폐지에 관한 건의
  • 공공의 제도 또는 시설의 운영
  • 기타 공공기관의 권한에 속하는 사항

제출방법

민원은 특정한 구비요건이나 특정한 양식을 요하지 않습니다.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이 정확하게 파악될 수 있도록 자유롭게 작성하여 제출하시면 됩니다.

처리절차

의회사무국에서 민원을 접수하면 그 처리결과를 통보해 드립니다.

  • 주 소 : 우편번호 57785, 광양시 행정2길 5 (중동, 광양시의회)
  • 전화번호 : (061) 797-2516
  • 팩스번호 : (061) 797-25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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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785 전라남도 광양시 행정2길 5전화 061-797-2516팩스 061-797-25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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